학사·석사·박사 학위 취득 기회 확대
필리핀 GTCC (General Trias College of Cavite) 대학이 필리핀 교육청( CHED) 공문 CMO No. 01, Series of 2025를 근거로 국제민간자격증을 정식 학점으로 인정해 학사, 석사, 박사 학위 과정에 학점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제도를 공식 발표하면서 국제 교육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제도는 특히 CHED가 제시한 마이크로 자격증의 원칙과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된 것이 특징인데, 마이크로 자격증은 학습자 중심, 결과 기반 및 기술 기반, 개별화 학습, 산업 주도, 접근성과 포용성, 유연한 학습, 이동성 및 유동성, 평가 중심이라는 원칙에 따라 설계되고 개발되며, 이를 통해 모든 학습자의 역량 향상을 목표로 한다.
또한 CHED가 제시한 마이크로 자격증 프레임워크는 평생 학습을 지원하고, 1학점에서 최대 30학점(17시간에서 510시간)까지 인정되는 학점 경로를 제공하며, PQF 레벨 5부터 8까지 정렬된 품질 보증형 교육 체계로서 인증 및 인정이 보장되는 구조로 마련되어 있다. GTCC대학은 이러한 기준에 따라 국제민간자격증을 학점으로 전환해 학위 과정에 포함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기존 경력·자격·학습 경험을 하나의 통합된 학위 로드맵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CHED가 규정한 SECTION 8에 따라 마이크로 자격증은 1학점에서 30학점 규모로 개발되어 수료증, 부전공, 나아가 학위과정으로 누적될 수 있는 학점 인정 마이크로 자격증 형태와, 모든 학습자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비학점 마이크로 자격증 형태로 나뉘는데, 특히 GTCC대학은 학점형 마이크로 자격증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국제 자격증 보유자가 학업 기간을 단축하고 학습 비용을 절감하며 글로벌 학위 취득을 보다 쉽게 이뤄낼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GTCC대학 관계자는 “이번 제도 시행으로 국제민간자격증도 취득하고 동시에 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는 길이 공식적으로 열렸다”며 “평생교육 시대에 학습자의 전문성, 경력, 학습 경험이 실제 학위로 연결되는 혁신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제도가 시행되면서 해외 근로자, 직장인, 국제 전문 자격증 취득자 등 다양한 학습자들이 GTCC대학 학위 과정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대학은 향후 더 많은 국제 자격증 및 전문 교육 기관과 협력해 학점 인정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GTCC대학은 “이제는 국제민간자격증도 따고 학위도 취득하는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며 글로벌 교육 패러다임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고 말했다..
